Back to list

은퇴후 정기월수입 뭐가 있을까요?

가정 : 현재 50세, 55세 은퇴 계획, 25년은 더 살아야, 연금(개인/퇴직//국민)으로 월 100 예상. 사는 아파트 외에 현금 5억 보유, 이것으로 추가 월 200을 어떻게 만들것인가? **진짜 가정입니다.ㅋ 아파트 하나 사서 월세를 받는다 : 전세가율 60%, 월세전환율 4%로 가정시 월 100만원 평균실적 6% 배당주를 산다 : 세금 제외하면 월 211만원 은행에 넣고 1/n로 나눠 사용한다(1.5%) : 월 200만원 (원금까지 소진, 80세 이상 살면 큰일!!) 저는 이 세방법 밖에 생각나지 않는데요. 여러분들은 다른 좋은 방법이 있으신지요? 부동산과 주식의 시세상승하락에 따라 (전)월세가와 배당도 달라질 것이니 고려는 해야겠으나 예상할 수가 없어 그냥 쉽게 선형으로 고려했습니다. 즉, 물가도 고정, 아파트/주식 시세도 고정으로 가정한 거지요. 그럼 배당주 사는게 가장 나은 결정으로 보이는데, 현실을 반영하면 하나로 몰빵하는게 좋지 않을 것 같네요. 혼합하여 아파트 반개(싼거) 사서 50만원, 배당주 반만 사서 105만원 합이 155만원 이런 방법도 있을까요?? 나머지 45만원은 알바를 해야 하나?? 그냥 여러분들의 노후 준비에 대한 계획이나 생각이 어떠신지 참고하고 싶어서 여쭙니다.

나그네

솔직히 한가지 루트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일단 저와 와이프의 국민연금은 기본이고요. 이것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지금 생각으로는 급여소득이 있을 때는 아파트에서 살되 최대한 좋은 급지의 지역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게 계획이고요. 급여가 끊길때쯤 해서 월세가 나오는 다가구나 상가주택으로 옮겨서 살아갈까 합니다. 만약 와이프가 아파트를 포기 못하면 아파트를 조그마한 걸로 옮기고 오피스텔이나 빌라 사서 월세받을 것 같아요. 그 외에도 건강보험료 문제로 짧은시간 근무할 수 있는 직장은 다니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꾸준히 블로그 운영하고 있는데 여기에서도 장기적으로는 수익이 조금 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어요.

안되는비행기

현금5억이면, 임대가능한 부동산으로 고정수익을 생각할것 같습니다. 저도 10년전부터 꾸준히 싼 부동산 매입해서 임대수익을 늘리고 있는데, 약2억정도면 월100만원정도 임대수익으로 전환 가능할듯 합니다

날개달기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란 책 한번 읽어보시고 월단위 배당성장주 세팅하는 방법 고려해보세요. 참고로 미국주식 투자 시 무조건 배당률이 높다고 다 좋은 건 아닙니다. 배당이 좀 작더라도 마소나 애플같은 성장주에 일부를 장기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김씨고택

미국 배당 성장 etf 에 투자하고 있어요 월배당입니다

나그네

댓글 보고 공부하고 갑니다. 똑똑한 분들이 많으시네요.

bhkim1020

저는 일단 상가를 세팅하려고 지금부터 준비중입니다.

호호호

저도 기본 연금 3종에 주택 연금을 생각하고 있는데 암울하죠.. 은퇴 관련 책을 읽어보면 부동산, 배당주/ETF 등을 얘기하는데, 저는 쉽지 않을 것 같고 은퇴를 미루고 재취업이나 아르바이트로 조금이라도 버는 방법은 어떨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쉽지는 않겠죠) 그리고 연금 3종 금액을 100만원으로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너무 작아서 뱅크샐러드 설치하셔서 연금 확인해보세요. 계속 불입하는 조건에서 나중에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라미

주택연금은 생각 안하시나요? 자식들에게 안물려주는거지만 주택연금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s

0 new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