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list

KRX 금 현물 계좌를 개설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언제나 은퇴를 꿈꾸는 평범한 자산배분 투자자입니다. 자산배분에서 금은 전통적인 스타인데요. 유명한 영구포트폴리오를 보면 주식:장기채권:금:현금에 1:1:1:1로 배분합니다. 금은 원자재와 함께 인플레이션에 유리한 투자자산이면서, 경제 위기때 가격이 상승하는 특징이 있지요. 그러나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자산은 아닙니다. 물론 물가상승을 반영하기는 하지만, 그 자체로는 이자도 없잖아요. 따라서 유명한 버핏옹도 금은 이자가 없어서 매력이 없다고 했지요. 사계절 포트폴리오에서도 금을 편입합니다. 대략 투자비율을 5% 내외에요. 많은 비율은 아니지요. 성향마다 다르겠지만, 전체 자산중에 금을 일정 비율로 가져가는 것도 나쁘지 않는 투자입니다. 그러나 기억해야할 것은 상당기간 정체기를 보인다는 점입니다. 10년간 묵혀서야 가격이 오른다면 평균수익률은 만족할만하겠지만, 언제 가격이 오를지 모르는 그 시간을 참을 수 있을까요. 밴드는 최근 10년간 1000달러-2000달러/트로이온스입니다. 최근은 고점에 가까운 시절이에요. 최근도 약 6년간 정체기를 가지다가 코로나 전후로 급격히 오른 상태지요. 경기가 안정되면 금도 분명 가격이 예전으로 돌아가겠지만 인플레가 오네마네하는 시절이라. 어떻게 흘러갈지 모르겠습니다. 금 투자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만, 가장 손쉬운 방법은 금 ETF를 사는 것입니다. 그러나 국내 상품은 H헷지 되어있어 환차익을 얻을 수 없고, 비용도 가볍지 않지요. 그래서 다들 추천하는 방법이 KRX 금 현물계좌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ETF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금을 구매할 수 있어요. 금현물은 사고팔때 부가가치세 10%를 내야합니다. 따라서 골드바 등의 형태로 금을 사는 것은 투자 관점에서는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습니다.(물론 전액 현금으로 구매하시면 소득 탈루에 이만한 방법이 없지요. 현금장사하는 탈세꾼들 금고에는 늘 골드바가 있지요.) 그러나 우리같은 일반인이 골드바를 사면 일단 10% 손해보고 들어가는겁니다. 게다가 금현물계좌에서 매매차익은 비과세입니다. 매력적이죠. 오늘 증권사에 들러 금 현물 계좌를 개설했습니다. 그리고 전체 자산배분 금액의 약 10%를 수준으로 금액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최근 금 가격이 상승하는 추세라 금 계좌 관심이 많더군요. 증권사 제가 앉은 옆에서도 금계좌를 만들고 계셨어요. 저는 자산배분 관점에서 금계좌를 이용하는 것인데, 최근은 차익을 노리고 금투자를 하는 분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하늘미퓨나무

저도 최근에 KRX금거래소 계좌 개설했는데. 저는 월소득의 1% 정도만 매입할 생각입니다.

커피설득하다

관심 있는데 한 번 알아봐야겠네요.

따봉순둥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흥반장

제가 아무것도 모르고 했던 KRX 금거래가 이런거였군요! 지금은 다 뺐지만, 다시 한 번 들여다봐야겠습니다.

얄라셩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나그네57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금당

krx 금 투자를 꾸준히 해서 나중에 골드바를 직접 인출해보고 싶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