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list

후잉선배님들의 노하우 공유좀...

개인사업자인데요.. 후잉이 복식부기 가계부라고 하는데.. 사업용으로 정리한 가계부를 그냥 엑셀로 뽑아 제출하면 되는 건가요? 아직은 지난 반기 부가세 신고만 해본 상태라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그것도 이거저거 귀찮아서 국세청에서 조회된 자료만 제출했더니..) 후잉선배님들의 노하우를 얻고자 합니다. 고맙습니다.

Nann

후잉이 관공서에 들어가야...!

케로케로

후잉 재무제표만으로 복식부기의무자의 종합소득세 신고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부가세나 원천세신고까지는 홈텍스에서 작성하여 신고가능하고요,,, 후잉은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는 만들어지기는 하는데 세법에 맞는 조정사항들이 갖춰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세무회계프로그램들이 몇백만원씩하겠죠 ㅎㅎㅎㅎ 후잉을 기본으로 복식부기를 공부하시다가 세법에 맞는 재무제표를 수기로 작성이 가능하시다면 수기로 종합소득세신고까지 가능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atropos96

그러게요.. 저도 10여년 후잉 써오다가 3년전부터 사업자 계정을 따로 하나 쓰고 있습니다만, 제 자산 상황과 손익 파악차원에서만 사용해왔습니다. 실제 상황과 세무적 상황은 일정의 괴리감이있어서... 세무제출용으론 생각해 본적이 없네요.

흥반장

저도 후잉을 개인사업 분석용으로 쓰고 있기는 하지만.. 이걸로 법적인 신고자료로 써본 적은 없네요;

아수라4

개인 종합소득세 신고라면.. 가계부 항목을 회계 계정과목처럼 하셨으면 모르겠는데, 그렇지 않으실 경우에는 좀 힘들 수 있어요. 제일 중요한 수입금액(매출액)도 부가세랑 딱 맞추셔야 하거든요.


Comments

0 new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