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list

기초 자산 설정이 어렵네요.

기초 자산이라고 제 생각대로 입력했더니 어째 이상합니다. 총 예상된 투자금이 1억이라고 가정을 하고 여쭤볼게요. 그 중에 5천만원은 매장 보증금으로 들어갔습니다. 인테리어로 35백만원이 소요되었고 시설, 비품, 식대, 기타 등등 15백만원이 들어갔습니다. 첫 달인데 역시나 마이너스로 출발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기초자산이 그대로 남아있는 걸로 표시되더라구요. 전 분명 현금으로, 이래저래 들어간 내역을 다 넣었는데 말이죠. 아무래도 기초자산 설정에서 뭔가 잘못한 거 같은데 도대체 기초자산은 어떻게 설정하는 건가요?

홍반장

가정했을 때, 기초설정들과 자산부채, 비용수익은 위와 같습니다. 자산부채를 먼저 보시면, 기초잔액이 6천만원 있다고 나와요. 일단 보증금 5천은 나중에 돌려받기 때문이고, 실제로 쓴 돈중 일부(시설 및 비품)은 처분가능한 자산으로 1천원 잡아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비용에서는.. 제가 위에서 인테리어를 자산이냐 비용에서 비용으로 가정한다고 하였기 때문에, 비용처리를 3500하였습니다. 그리고 초기에 들어간 1500에서 1천을 제외하고 5백도 그냥 비용처리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초기 비용은 합 4천이 되었습니다.

홍반장

정확한 상황은 모르니 몇 가지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일단 1억을 현금으로 시작했다고 가정하고.. 시작하자마자 보증금 5천을 납입해서, 나머지 현금 5천으로 시작했다고 가정할께요(따라서 기초자산으로 현금 5천만원, 보증금 5천으로 수정합니다). 그리고 두 가지 먼저 가정해야할 것이 있어요. 인테리어는 자산인가 비용인가? 사실 이건 처분할 때가 되어야 좀 알 수 있겠지요? 그렇다면 일단 비용으로 가정하겠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시설, 비품, 식대, 기타'중에서 자산으로 보아야할 것이 있는지입니다. 저는 시설과 비품은 처분시 가치가 있는 재고자산으로 가정하겠습니다.


Comments

0 new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