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list

세금 미납 어떻게 기입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세금(부가치세)을 비용처리하고 일부를 미납했는데요.... 미납분을 비용처리하지 않고 부채에 올리려면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경유계좌로 하자니 자산이 늘어나고 비용처리하자니 실지출금액하고 차이가 나고... 방법이 없을까요?

에벌3

네~ 답변 감사합니다. 이부분은 좀더 고민해 볼께요^^

흥반장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식부기처럼 처리하시려고 하신다면, 가능은 합니다. 그런데 좀 많이 번거롭고 점점 복식부기에 익숙해짐에 따라 꼬일 확률이 있어요. 날짜 / 부가세 / 200만원 / 세금(비용) / 운영계좌(자산-) 날짜 / 부가세 / 100만원 / 기초자산(자본-) / 갚을돈(부채+) 그리고 갚고 나서는 아래와 같이 가능합니다. 자본 항목을 이용하면, 비용과 수익 연결 없이 자산과 부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날짜 / 부가세 / 100만원 / 갚을돈(부채-) / 기초자산(자본+) 날짜 / 부가세 / 100만원 / 세금(비용) / 운영계좌(자산-) ※ 이 방법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ㅎ

흥반장

이게 따지고 들어가면 현금주의(통장에 찍히는거 기준), 그리고 발생주의(돈의 흐름이 발생하는 원인)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보통은 발생주의로 하는게 더 정교하게 기입을 할 수 있습니다. 즉, 발생주의 관점에서 보면 국가에서 부가세를 요청한 순간에 이미 비용이 발생한 것이고, 부가세 300은 정확한 것이지요. 나머지 갚을돈을 빼는 것은 추가 비용이 아니라 돈의 이동에 가깝습니다.

에벌3

네...그런데 미납금(100만원)을 비용처리하면 실지출금하고 차이가 나서요...다른방법이 없을까 해서요^^;

흥반장

갚아야 할 돈인데 안 갚은 것은 대표적인 부채의 미납금입니다. '갚을돈' 혹은 '미납금' 정도의 부채 항목이 되겠지요? 경유계좌는 없어도 괜찮습니다. 부가세 300만원이데 200만원만 납부한 경우, 깔끔하게 두 개 거래로 나뉘어집니다. 날짜 / 부가세 / 200만원 / 세금(비용) / 운영계좌(자산-) 날짜 / 부가세 / 100만원 / 세금(비용) / 갚을돈(부채+) 차후에 갚으면.. 아래와 같이 처리하시면 됩니다. 날짜 / 부가세 / 100만원 / 갚을돈(부채-) / 운영계좌(자산-)


Comments

0 new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