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list

자산부채에서 신용카드 항목이 현재 금액과 맞지 않을 때 (네이버가계부 마이그레이션)

네이버가계부를 10년 넘게 써왔고 이번에 정말 큰 결심하고 후잉으로 갈아타려고 마이그레이션 했습니다. 전에 후잉에 마이그레이션 하긴 했는데 손에 익지않아 계속 네이버로 쓰다가 이번에 제대로 해보려고 했는데요. 기존 데이터 아까워서 마이그레이션 했지만, 지금은 쓰지않는 과거 적금 통장에 잔액이 있는 걸로 나온다거나.. 등등 안맞는 부분들이 있어서 현재와 맞추기 위해 그런거는 사용종료해서 금액 다 0으로 만들어버렸어요. 이렇게 하는게 맞는지 잘 모르겠지만... ㅠㅠ 그냥 과거는 과거일 뿐.. 데이터 꼬인건 어쩔 수 없지 하면서 앞으로 잘 써봐야지 하고 나머지 잘 맞췄는데요. 신용카드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자산부채 항목을 보면 어떤 카드는 "- 얼마얼마", 어떤 카드는 "+ 얼마얼마"인데.. 기본이 부채니까 현재의 사용액이 +얼마얼마로 나오는게 맞는 거 같거든요. 할부나 선결제같은게 물려있지는 않고 과거 데이터 마이그레이션하면서 뭔가 안맞아서 발생한 거 같은데.. 이걸 현행화할 방법이 있을까요? 자산부채 항목은 그냥 무시하는걸로 해야할까요? 임의로 사용금액을 넣는다거나 해도 좋고 그냥 현재 사용액으로 맞출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제일 위의 카드가 -799,394인데, 현재까지의 사용액이 100만원이라면 오늘 날짜로 1,799,394원 사용한걸로 처리하면 될까요? 그런데 또 신용카드 메뉴에서는 현재까지의 사용액이 제대로 나오고 있어서.... 그렇게 처리해버리면 또 안맞을 것 같은데.... 방법이 없을런지요?

푸프란

저는 이런 식으로 카드 결제일날 순자산 조정을 해놓고 조금씩 틀린 금액 있으면 이 날짜의 금액을 조정해서 맞추었어요.

푸프란

"그런데 또 신용카드 메뉴에서는 현재까지의 사용액이 제대로 나오고 있어서.... " 이 대목을 보면 최근 몇개월 정도의 사용내역과 결제금액은 제대로 맞추신 것 같아요. 마이너스가 나오는 부분은 그 이전에 은행 결제금액은 있는데 사용내역이 누락된 경우입니다. 1. 카드발생시점부터 빠짐없이 기록하셨다면 할인금액까지 기록했는지 확인합니다. 간혹 할인금액을 장기간 기록하지 않아서 마이너스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2. 선결제를 하신 경우 금액이 잘 안맞을 수 있습니다. 선결제한 경우 카드청구서에서 아예 내역이 빠지는 카드사가 있기 때문이지요. 이런 경우 결제금액은 있지만 사용내역이 누락되어 마찬가지로 마이너스가 될 수 있습니다. 해결책으로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카드를 만든 시점부터 오늘까지의 카드사용내역과 후잉기록을 보면서 조정하는 것입니다. or 2. 어느 시점에서 순자산조정을 이용하여 카드잔액을 일치시킨 후 사용하는 것입니다. 도움되시면 좋겠네요.^^

흥반장

3. 그런데 질문을 보아, 아마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사용할 예정인 것 같습니다. 신용카드가 매출이 접수되는 시점(휴무일), 청구할인, 선결제, 할부 등 '대체 이 신용카드의 부채는 정확히 얼마지?'를 아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특정 시점에 한 큐에 맞추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방법을 제안드립니다. 먼저 현재 시점으로, 각 카드사별 예상 청구액을 기준으로 맞추십시오. 기초자산을 활용하여 마이너스와 플러스만큼 금액을 입력하여, 자산부채에서의 잔액이 예상 청구액에 가깝게 맞추시면 됩니다. 물론 여기에 할부 등이 누락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100% 맞추지는 못하지만, 얼추는 맞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산부채의 잔액은 당분간 무시하시고, 신용카드탭에서의 월별/신용카드별 사용금액 관리를 위주로 해주세요. 사용하다보면 누락된 할부들도 차차 거래로 등록하고, 일종의 조정 기간이 지나고나면, 자산부채탭에서의 신용카드 잔액은 현실적 금액에 근접하게 될 것입니다.

흥반장

안녕하세요, 1. 네이버에서 데이터를 가져왔을 때 100% 정확하게 이전이 안 됩니다. 저도 이 도구를 만들면서 테스트를 했었는데, 네이버에서 거래내역의 합이 현황과 맞지 않는 오류들이 있습니다(네이버 자체 버그로 추정). 따라서 마이그레이션을 했을 때, '어느정도 과거의 기록을 참고'하는 용도로 보셔야 멘탈에 이롭습니다. 2. 만약 해당 신용카드들을 향후 쓰지 않는다면, 그냥 기초잔액을 이용하여 자산부채에서 0에 수렴하도록 가격을 조정해주시고, 환경설정에서 종료해주시면 됩니다.


Comments

0 new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