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list

체크카드의 거래 내역

신용카드와는 달리 체크(직불)카드로 거래를 기록하면 아래 두개 항목의 거래 내역이 생기게 됩니다. 체크카드 -- 은행 왼쪽 (항목) -- 체크카드 논리적으로는 문제가 없는데, 거래 내역을 확인하면 동일한 행동에 대해 두개 record 가 기록되어 중복되는 느낌입니다. 체크카드 항목으로 기록하지 않고 [왼쪽(항목) -- 은행] 항목을 바로 기록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달 별 체크 카드 사용 내역을 확인하는 장점을 포기하고 싶지도 않고요. 거래 내역은 간소화하면서 체크카드의 사용 trends는 파악하는 두가지 장점을 다 취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관리자에 의해 이곳으로 이동되었습니다.

후잉팬

저는 신용카드에 넣어놓고 직접 두번거래를 발생시켜요. 실적조회하긴 편하지만 나머지는 불편하죠. 한가지 떠오른 생각은, 체크카드 결제계좌에 한달간 사용할 금액+알파 정도 넣어놓고 비용+ 체크계좌- 하는 방법은 어떠실까요? 체크계좌 잔액자체가 월예산에서 얼마남았다를 보여줄것 같네요. 저도 실적에서 자유로와지면 한번 해보고 싶습니다.

흥반장

안녕하세요, 체크카드 거래내역에서의 불편한점이 있는 것은 맞습니다. 아무래도 시스템자체를 유지하면서 "거래입력시 지정 가능한 항목" + "검색 가능한 독립된 거래"를 만족하기 위해서 나온 꼼수에 가깝습니다. 쓸데없는 거래를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일종의 태그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지만, 선택이 하나 더 늘어나서 이 목적에 대한 대안은 되기 힘들고... 제가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은 "숨겨진 거래"입니다. 체크카드 부채를 털어주는 거래는 숨겨두고 원할 때 열어보는 것이지요. 이 숨겨진 거래는 나중에 그룹으로 묶인 거래를 조회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숨겨진 거래안에 같은 그룹에 있는 검색 조건이 다른 거래들이 숨어있고, 원할 때 보는 것이지요. 아직은 막연하게 구상만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