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복사

환경설정

이곳에서는 후잉(섹션)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섹션에서 쓰이는 항목을 관리할 수 있고, 최적화된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할 게 많아 귀찮을 정도..

주소복사

계정

항목들의 집합으로 후잉에서는 회계원리에 따라 자산, 부채, 순자산, 비용, 수익 계정으로 구분합니다.
  • 자산: 경제적 가치가 있는 항목들입니다. 부동산, 예금, 받을돈, 현금 등
  • 부채: 갚아야 할 빚입니다. 신용카드, 대출금, 갚을돈 등
  • 순자산: 자산에서 갚아야 할 부채를 뺀 나머지이며 순수 자기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치하지 않는 자산, 부채 잔액을 조정할 때 쓰이기도 합니다.
  • 비용: 소비하여 소멸되는 것들입니다. 임대료, 식비, 교통비 등
  • 수익: 외부에서 유입하여 순자산이 증가되는 것들입니다. 급여, 이자, 용돈 등
주소복사

항목의 등록

'등록'버튼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설정 메뉴에서 입력을 완료하면 등록됩니다. 항목 등록(수정) 창에서 '?'를 클릭하면 자세한 설명이 나타납니다.
주소복사

항목의 수정

항목의 수정은 마우스 커서를 항목 위에 올린 다음 수정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주소복사

항목의 삭제

항목 수정과 마찬가지로 마우스 커서를 항목 위에 올리면 나타나는 삭제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단, 항목 삭제는 지금까지 해당 항목과 관련 있는 모든 거래가 무효로 됩니다. 만약 특정 기간 동안에만 사용하다가 다시 쓸 일이 없어진 항목이라면 '사용종료'를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주소복사

항목의 순서 변경

항목간 순서 변경이나 혹은 그룹상 포함관계를 위해서 순서를 조정하는 경우에는 마우스로 해당 항목을 클릭하고 드래그(클릭한 상태에서 위 아래로 이동) 하면 됩니다.

주소복사

항목의 통합/분리

항목을 설정하고 사용하다가 항목을 세분화시킬 필요가 있거나, 혹은 두 개의 항목이었는데 쓰다 보니 항목을 합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될 때 쓰는 기능입니다. 각 항목에 마우스를 올렸을 때 우측상단에 '분리/통합' 버튼이 나타나고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필요 항목을 선택하고 설명을 따르면 됩니다.
주소복사

순자산의 사용/사용안함

순자산은 개념적인 용어로써 '자산에서 부채를 뺀' 순수한 자기 돈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잘 쓰지 않기 때문에 거래입력 시 나타나지 않게 했습니다. 그러나 항목의 기초 잔액을 설정하거나, 필요에 따라 항목 금액을 조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환경설정의 순자산 계정에서 '순자산 사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소복사

기초잔액의 설정

후잉을 시작해서 '예금'이라는 자산 항목을 만들었다면 실제 통장의 '예금' 잔액과 후잉 잔액을 일치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기초잔액을 설정하지 않으면 0원에서부터 시작하게 되어 실제 잔액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후잉에서는 자산과 부채 항목이 생성될 때 항목 시작 일자에 맞춰 기초잔액 설정 거래가 자동으로 생성되는데, 보통 이것의 금액만 수정하면 됩니다. 그러나 이 거래를 지웠다면 직접 자본조정 거래를 통하여 해당 자산이나 부채 항목의 잔액을 맞춰야 합니다. 일단 환경설정으로 이동하신 후에 중간쯤에 '순자산의 활용'을 눌러서 활성화시켜주시고, 같은 페이지에서 해당 항목의 수정으로 들어가셔서 항목의 생성일자를 한 번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거래입력에서 날짜를 항목의 시작일자로, 금액을 기초금액으로 입력하시고, 왼쪽은 해당 자산, 오른쪽은 순자산 항목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부채의 경우 왼쪽과 오른쪽 반대).



관련용어

계정   항목의 설정   항목   시작일자/종료일자   대금결제 항목   항목명   항목의 구분   자산   기본기간   순자산   통화단위   관련내역 이동   비용   수익   부채   요청가능 보고서   책갈피   그래프도구들   

관련질답

항목을 더 이상 쓰지 않는데 안 보이게 할 수 있나요?
항목명에 띄어쓰기 특수문자가 써지지 않습니다.
항목의 분류 기준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