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list

정말 카드를 써야 나중에 대출을 받기 편한가요?

신용카드가 과소비와 가계부 쓰는데 큰 방해가 된대서 독립한지 상당히 되는 지금까지도 신용카드1장 채크카드 1장만 있고 신용카드는 코스트코 출입증으로만 쓰고있습니다 어디서 전화번호를 알았는지 카드 만들라는 전화가 계속오는데 카드를 써야 나중에 대출받기가 편한가요?

어질인

잘 아는건 아닌데, 대출이자 밀리지 않고 꼬박꼬박 내는 것과 신용카드 대금 연체 없이 정확히 내는게 개인 신용도 상승에 도움이 되나봐요. 생각해보면 신용 거래가 전혀 없는 사람보다 대출, 신용카드 쓰면서 연체 없이 정확하게 금액 납입하는 사람에게 더 믿음이 가지 않을까요?

후잉팬

면접이랑 비슷한것 같아요. 쌓인게 많으면 아무래도 검토하기 편하겠죠. 문: 지금까지 쌓아온 신용 경력이나 이력이 어떤게 있나요? 답1: 10년 신용카드를 사용하며 1도 연체가 없었어요. 답2: 통장에 있는 금액 안에서만 사용하고, 빚져본 적이 없어요.

베베로니

대출 받을때 금리 감면 조건의 급여통장과 3개월 기준 신용카드 얼마 이상써야 하는것도 있더군요..ㅎㅎ

름름

토스/카톡 등에서 개인신용점수 조회해보실 수 있지 않나요? 그 점수가 높은편이면 굳이 신용카드로 소비를 더 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신용카드를 잘 쓰면 (적정수준/연체x) 개인신용점수 올라가는 금융거래기록을 만들기 수월해서 그런 이야기가 나온 것 같아요.

박카스

올해부터 체크카드 이용이 신용점수에 반영된다고 하니 기존대로 사용하시면서 윗분 말씀대로 점수 체크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좋아전

사실 신카 사용 여부는 미미하더군요... 대신 카드값 밀리는건 영향이 큽니다!!! 대출은 근무하는 회사, 연봉, 근로계약조건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것같아요.

스노우볼

실제로 사용하니깐 약간 올라가긴 하더라구요.

한걸음

퇴사하게되면 카드사용액이 중요하죠. 그리고 체크카드 사용하시면 신용카드랑 똑같습니다.

권혁창

신용등급 결정의 대원칙을 일상적인 언어로 표현한다면 소득이 얼마나 안정적인가? 소유자산이 얼마나 많은가? 주거래 금융기관 거래규모가 얼마나 큰가? 등으로 결정됩니다. 물론 사회초년생들 처럼 소득이나 재산을 파악하기 어려운 분들은 신용카드 정보가 평가 기초자료이긴 합니다만 신용카드를 안썼다고 등급이 내려가지는 않습니다. 다만, 신용카드를 많이 쓰고 연체등이 없다면 양호한 등급이 기대되죠. 신용카드 이용실적으로 소득을 환산 추정하게 되는데 그 추정 소득은 일정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을 겁니다. (예를 들면 연소득 50백만원 이하 등) 그러므로 신용카드를 사용을 많이 하기 보다는 주거래 금융기관에 청약, 적금 등을 꾸준하게 적립하여 현금흐름이 양호하다는 것과 금융기관 거래규모가 크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