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list

2096님 이하 강간문화란 단어가 불편한 분들에게

"강간이 문화라~~~ 그럼 조주빈은 문화생활 즐긴건가?" "강간문화가 만연하다니..... 이런 댓글때문에 본질이 흐려지고 여성인권운동이 조롱받는것입니다." "강간문화라니.. 하... 진짜 어떤 교육을 받거나 사상주입이 되면 이런 말을 할 수가 있는거죠? 국격을 스스로 낮추고 망가트리시는거 같은데 다른 나라로 이민가세요... 정말 어이가 없네요. '문화'의 의미를 알고 쓴것도 아닌거 같지만.. 아 진짜 뭐지... 으.." 위 내용은 제가 처음 한국사회가 강간문화가 만연하다고 쓴 글에 달린 답글들입니다. 저 작성자 분들은 참 좋은 '애티튜드'를 가지고 계신가보네요. 제가 처음부터 세게 말한것도 아니고 처음봐서 모르는 단어면 물어보시던가요. 시작부터 비꼬고 시비거신건 저분들 아니던가요. 물론 저 답글을 못보고 제 게시글만 보신분들은 갑자기 화를 내는듯한 태도에 놀라셨을수도 있겠네요. 사과드리겠습니다. 그래도 태도만 얘기하시는거 보니 제 말이 틀리진 않다고 생각하시나봐요 게다가 제 글엔 예시위주로만 적었는데 2096님이 정의도 내려주셔서 덕분에 많은 분들이 강간문화가 뭔지 아시게 됐으리라 생각합니다. 누구든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혼자 살아가는 존재가 아니죠. 모르는 사람이 당한다고 무시할게 아니라 가능한 도와주는게 사람의 도리라 생각합니다. 없는 시간 쪼개서 시위에 나가고, 기부를 하는 희생을 해달라는게 아닙니다(물론 해주시면 좋겠지만요) 피해자에게 비난의 말을 거두고, 가해자를 옹호하는 사람들에게 말 한마디만 해주세요. 솜방망이 처벌에 좌절하지말고 관련 법률강화 및 양형강화 등을 요구하며 한국사회에 만연한 강간문화를 없애기위해 같이 노력해 주셨으면합니다. 덧1. 그리고 사실 태도로 누군가의 부탁을 들어주네마네 할 수 있는건 상대적으로 더 강한 권력을 가진자뿐이라는 사실을 알려드리고 싶네요~ ^^ 덧2. 이런 대화주제가 불편하신 분들이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건들이 어디 먼나라의 사소한 다툼사건이 아니라 한국에서 지금 벌어지고 있고 수많은 피해자를 만들어낸 큰 사건이고 후잉 이용자중에도 피해자 혹은 피해자의 가족이 있을수 있다는 사실도 알아주셨으면합니다.

3268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참나

2952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할 수는 있는데 왜 굳이 그런 것을 이런 게시판에 와서까지 적고 난리인지 모르겠네요. 그만하고 들어가시죠.

2090

혓바닥 강간 문화가 우리나라에 있나요? 혓바닥 강간 좀 그만하세요. 저는 혓바닥 강간란 단어를 대부분의 남성이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만 보는 준강간범이라하며 남성비하하는 문화를 뜻하는 사회현상을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하겠습니다. 강간문화란 말이 누가 말들었는지 모르겠으나, 그말을 듣는 대부분의 남성들에게는 남성비하하는 의미로 받아들여 집니다. 대부분 잘 알지도 못하는 일부분의 사람들만의 용어 아닌가요? 그런 말을 대중에게 강요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선량한 남성을 강간범으로 몰아가는 듯한 느낌을 주시는 말에 진심으로 성적 수치심이 느껴졌습니다. 남여평등이든 여남평등이든 이런것을 이야기하세요. 남성비하하지 마시고.

2329

홍반장님 바쁘시겠지만 차단기능 만들어주세요. 부탁드립니다.

2481

저는 남자지만 작성자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혼자 외로워 마세요. 이 글에 달린 댓글들을 읽는 것만으로도 저도 너무 피로하여... 동의와 지지의 의사만 남깁니다.

3190

강간문화 첨 듣는 단어이네요 강간이 일상화 되어 있는 사회 인가요?? 동물의 세게와 같이 들리네요

3774

할말이 있으면 익명말고 실명 게시판을 쓰세요.

4104

이정도면 전 병먹금 선언하고 손절입니다. 어떤 범죄사건들이 생겼을 때 사건에 집중하지 않고, 기회다 싶어서 그 사건을 지렛대로 삼아서 본인 하고 싶은 주장으로 엮어서 확대 주장하는 당신같은 분들 때문에 본 사건에 가야할 스포트라이트가 희석되고 사회의 발전이 늦어집니다. 비열한 기회주의자들, 맹목적 독불장군들

2302

여기 다들 피해자 욕 안하고 가해자 욕하는데 무슨 말씀이신건지;;;; 일베에 가서 외칠 말을 왜 여기서 하고 계시는거죠. 일베가서 제발 이렇게 써주세요. 부탁입니다. 여성이고 남성이고 정치성향이든 가치관이든 다 떠나서 그냥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부족하신분 같아요.... 무서워요

3109

아 이분 어그로 잘끄내 ㅋㅋㅋㅋㅋㅋ 성공 하신듯 일부로 분열된 소재를 가져와서 사람들 나누고 ㅋㅋㅋ 저도 군대 관련해서 글하나 써야겠네요

4165

답답하다 정말... 이해를 전혀 못하는건지 안하는건지 그 단어 안쓰고 하고싶은말 해도 되는거 아닌가요? 왜 다수가 불편하다는데 계속 내뱉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4202

사과합니다. 그러나 나는 잘못한 게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원하는 대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ㅋㅋㅋ 이게 사과인가요? 이런 사과는 어느 위키백과에서 나온 것인가요? 출처를 좀 밝혀주세요

1636

뭐 예상은 했지만 사과를 하는 모습만 봐도 님이 어떤 사람인지 알겠습니다.

4202

그래도 태도만 얘기하시는거 보니 제 말이 틀리진 않다고 생각하시나봐요 ----> 진짜로 그렇게 생각하시는건가요? 아니면 개그하시는건가요?

1416

꺼지세요. 좀.

6080

흐음..

4202

일단 특정집단이 멋대로 만든 용어를 다른 사람들한테까지 강요하지 마시고, 대한민국 국민의 합의에 의한 헌법의 무죄추정의 원칙부터 따르시죠?

4202

문자 잘 쓰시네요. 일단, 헌법 제27조 제4항에는 형사피고인은 유죄의 판결이 확정될 때까지는 무죄로 추정된다는 무죄추정의 원칙이 있습니다.

3481

더불어서 너가 n번방 안본 남자면 왜 그런 단어 사용에 열받아하냐? 라고 하실텐데 그럼 김여사 란 단어는 왜 싫어하죠? 김씨세요? 여사님이세요? 운전못하세요? 애초에 비하목적으로 만들어진 단어를 써대면서 너 아니면 상관없잖아~ 시전하는거보면 웃기네요 ㅋㅋㅋㅋㅋ 김치녀 된장녀 김여사 아니시잖아요? 왜 화내세요?

3085

(전 답글에 이어서) 그리고 wikipedia에 등록된 내용 중 ‘유래’를 잘 보면 남성 전체를 비하하기 위한 목적으로 특정 페미니스트들이 만든 용어임을 알 수 있죠. 특히 ‘비판’ 부분을 보면 wikipedia에 이 용어가 등록되는데 상당한 논란이 있었을 것으로 짐작 되죠. 몇가지 발췌해보면 The Rape, Abuse & Incest National Network(미국 성폭력 방지 및 피해자 구제 기관) "강간을 문화적 요인이라고 바라보는 경향은 개인의 책임을 경감시키기 때문에 성폭력을 막기 어렵게하는 역설적 영향이 있다." Camille Paglia(여성 페미니스트 교수) "강간 문화란 어리석고 심리적 불안 상태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강간 문화는 남성 성폭력 피해자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 Caroline Kitchens(여성 Time지 기고자) "강간은 분명 심각한 문제이다. 하지만 그 어디에도 문화적 규범으로 간주된다는 증거는 없다."

3085

안 그래도 아래 '논란에 숟가락 얹어봅니다' 글 보고 '아.. 태도만 문제가 아닌데...' 싶었는데 이렇게 글을 쓰실 줄이야... 비하를 목적으로 한 '강간문화'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고, 뭔지 모르고 사용했더라도 사용한 것에 대해 사과하세요. 태도만 잘못 된 것이 아니예요. 저도 이번에 글쓴이 전에 썼던 글(3064)의 첫 답댓글에 달린 <a href="https://en.wikipedia.org/wiki/Rape_culture" target="_blank">https://en.wikipedia.org/wiki/Rape_culture</a> 를 보고 '강간문화'라는 말을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wikipedia에 내용을 등록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고 수정도 할 수 있으며, 논란이 있는 경우 토론도 가능해요. 기자를 비하하는 ㄱㄹㄱ라는 단어도 등록되어 있고, 유명하지 않은 개인 유투버들도 자기 홍보를 목적으로 자신의 이력을 올릴 수 있는 곳이예요. 등록되어 있다는 것만으로 그 용어가 공인된 용어임을 뜻하지 않아요.


Comments

0 new comments.